저번 시간에 그룹현 변수인 List를 배워보았다면 이번에는 그룹형 변수를 지나 연산자를 배워보자!!!
게임 제작에는 유니티도 중요하지만 C#을 다루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 까먹지 말지어다 왕코야
먼저 연산자 중에 가장 간단한 것은 사칙연산이다. (+ - * /)
연산자를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예시로는 exp(경험치)를 예로 들었다.
먼저 변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맨 위에 선언을 해줘야 한다. (이 정도는 이제 해야지????)
하지만 여기서 선언한 값은 그렇게 큰 의미가 없다.
맨 처음의 exp = 500은 유효한 값이지만 그 외에 penalty, level, strenght 등이 모두 exp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위의 변숫값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이미 연산되어 나온 값을 이용한다.
즉, 선언한 값중 level이 0이든 10이든 strenght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다. strenght의 level은 이미 exp/500의 값을 가지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Debug를 써서 출력을 해보겠다.
제대로 출력됐는지 다시 한번 직접 확인해보겠다.
(현재 Exp는?) exp = exp + 500 = 500 + 500 = 1000 | 깔끔 |
(죽게 되면 깎이는 Exp는?) penalty = exp - 300 = 1000 - 300 = 700 | 이것도 깔끔 |
(플레이어의 레벨은?) level = exp / 500 = 1000 / 500 = 2 | 성공 |
(플레이어의 힘은?) strenght = level * 3.5 = 2 * 3.5 = 7 | 완벽하게 성공 |
사용한 연산자 모두 깔끔하게 출력되었다.
다음 배워볼 연산자는 사칙연산과는 조금 다른 연산이다
바로 % 이다. 일반적으로 % 는 퍼센트를 나타내는 기호지만 C#에서는 나누고 난 뒤의 몫을 나타내는 기호이다.
바로 예시를 들어보겠다.
출력된 값을 보면 400이라고 나왔는데 한 번 증명해보겠다.
(레벨업까지 남은 Exp는?) nextExp = 500 - (exp % 150) = 500 - (1000 % 150) = 500 - 100 = 400
아~~~ 주 깔끔하게 성공했다.
이번 시간도 간단하게 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단순한 사칙연산과 원래 쓰이던 뜻과는 조금 다른 % 에 대해서도 배워보았다.
사칙연산은 어디에나 자주 쓰이기 때문에 이러한 기초가 잘 다져져 있어야 나중에 헤매지 않고 잘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 시간에도 정진하는 내가 될 수 있기를!!!
투 비 컨티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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